​​ MS 워드에서 쉽게 표 합치기 및 표 분리하는 방법

MS 워드에서 쉽게 표 합치기 및 표 분리하는 방법

MS 워드에서는 두세 개의 표를 간단히 서로 합치거나 특정 영역만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1. 표 분할

분할할 표 부분을 드래그로 선택해 준 다음 Alt+Shift+상하 방향키로 움직여 주면 분리되며 그대로 병합할 표에 이동시키면 병합됩니다. 이 방법은 하나의 단축키로 분할과 병합을 함께 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표에서 분할하고자 하는 부분의 열에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상태에서 단축키 Ctrl+엔터를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영역에서 표의 분리가 일어나게 됩니다. 다만, 분리된 표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될 경우에는 백스페이스를 한번 눌러 주면 됩니다.

 

이와 유사한 작업으로 마우스 커서를 분리할 부분에 위치한 상태에서 레이아웃 > 나누기 > 단을 클릭해 줘도 동일하게 표가 분리됩니다. 이 경우에는 위의 방법에서처럼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분리해 낼 표의 열 부분을 드래그하여 모두 선택해 준 다음 마우스로 클릭해 이동하고자 하는 위치로 끌어다 놓아도 표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만일 표의 특정 부분을 분리해 낸 다음 다른 표에 병합시키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동할 표에 드래그하면 분리 및 병합을 한 번에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표 병합

표와 표사이에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상태에서 Ctrl+백스페이스 또는 Delete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두 개의 표가 병합됩니다.

 

기타, 또 다른 표의 병합 방법으로 커서가 위치한 표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생긴 작은 사각형을 드래그하여 병합하려는 표 쪽으로 이동시켜도 두 개의 표가 병합됩니다.

 

 

 

3. 서로 다른 표를 병합할 경우의 여백 없애기

셀 간격 및 너비 등이 동일한 표 병합의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서로 셀이 다른 표끼리의 병합은 병합된 표와 표사이에 가느다란 공간 또는 여백이 생기게 됩니다. 얼핏 보면 굵은 선 같기도 하지만 확대해 보면 분명한 표와 표사이의 여백입니다.

 

 

이러한 공간이 생기는 이유는 표속성에서 텍스트 배치가 둘러싸기로 기본값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병합하려고 하는 표의 속성에서 텍스트 배치를 둘러싸기가 아닌 없음으로 설정하면 표 병합시 셀이 서로 다르더라도 표와 표사이의 여백이 생기지 않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