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자체 성능 위젯 기능을 이용한 성능 모니터링 방법

윈도우 자체 성능 위젯 기능을 이용한 성능 모니터링 방법

항상 화면의 가장 앞쪽에서 고정적으로 CPU, RAM 기타 GPU 또는 FPS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외부의 프로그램이 아닌 윈도우 자체의 성능 모니터링 기능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예전에 비해 시각적으로도 꽤나 향상되어 굳이 외부 프로그램을 쓸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이 기능은 Xbox 게임바의 성능 위젯을 사용하면 가능하며,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Xbox 게임바를 실행시켜야 합니다.

게임바의 실행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키+G 키입니다.

 

Xbox 게임바를 실행시키고 우측에서 두 번째에 있는 성능 아이콘을 누릅니다.

성능 옵션에서 항상 화면에 표시하고 싶은 PC 성능 항목이나 표시 형태, 색상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선택 가능한 항목은 CPU, GPU, VRAM, RAM, FPS 등의 항목이며, 항목 모두를 모니터링하거나 원하는 항목만 선택해서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원하는 위젯의 항목, 투명도, 색상, 위치, 고정 여부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항목의 모니터링 창은 드래그해 위치를 정한 다음 왼쪽 상단의 압정 모양을 클릭해 두면 항상 화면에 고정되게 됩니다. 고정을 해제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시 WIN+G 키를 눌러 성능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편집하면 됩니다. 편집하려면 성능 팝업 창의 상단 메뉴 중 볼륨 컨트롤처럼 생긴 아이콘을 클릭하면 성능 모니터링 옵션 창이 열리며 여기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옵션이나 위치 등을 사용자 설정했으면 성능 위젯 상단의 핀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가장 앞쪽에 성능 모니터링 창이 고정되게 됩니다. 다시 한번 누르면 고정이 해제됩니다.

 

 

 

몇 개의 예제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아래의 이미지는 모든 항목의 성능을 노란색으로 지정하여 모니터링 창으로 고정해 둔 모습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초록색 지정, FPS만 지정, 배경 투명도 50으로 지정해 고정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만일 개별 위젯의 옵션 설정에서 배경 투명도를 재정의에 체크한 다음 100으로 지정해 주면 투명한 배경에 필요한 수치들만 나오게 됩니다.

 

 

 

 

게임바에서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위젯의 종류는 위에서 설명한 성능, 오디오, 캡처 등의 기본 위젯뿐만 아니라 리소스, 갤러리, 도전 과제 등의 위젯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