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복구 파티션(WinRE)의 제거 및 복원 방법

윈도우 복구 파티션(WinRE)의 제거 및 복원 방법

보통 메인 디스크에는 윈도우를 사용하는 메인 파티션, 바이오스와 윈도우 사이에 존재하는 논리적 바이오스라고 볼 수 있는 EFI 파티션, 시스템 오류시 윈도우 자동 복구에 사용되는 복원 파티션(WinRE)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윈도우 설치 시에 기본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이중 보통 복원 파티션은 없더라도 윈도우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으며, 특별한 경우에는 제조업체의 복구 또는 복원용으로 사용하는 복원 파티션까지 두 개의 복원 파티션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서의 테스트는 윈도우 11이 설치된 메인 디스크를 대상으로 실험해 보았습니다.

 

 

1. 복구 파티션의 제거

윈도우 시작 버튼을 우클릭한 다음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면 현재 사용 중인 PC의 디스크와 파티션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이 포스팅을 작성 중인 PC의 디스크 구조입니다.

 

 

 

물리적인 디스크는 두 개로 구성되어 있고,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 0에는 707MB의 복구 파티션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복구 파티션이 두 개인 경우는 보통 윈도우가 설치한 복구 파티션과 제조사 또는 외부의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이 설치한 복구(복원용) 파티션일 수 있습니다.

 

이제 복구 파티션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을 우클릭한 다음 터미널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와 관련된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Diskpart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위의 디스크 관리자에서 살펴보면 작업할 디스크는 디스크 0번이므로 Select disk 0을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디스크 관리자의 위쪽에서 복원 파티션의 위치를 살펴보면 디스크 0 파티션 4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티션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Select Partition 4를 입력합니다.

이제 다음으로 복원 파티션을 삭제할 명령어로 Delete Partition Override를 입력합니다.

이제 복원 파티션은 삭제되었으며, 여기까지의 명령어를 입력한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명령 프롬프트 창은 더 이상 필요 없으므로 닫아도 됩니다.

 

 

 

거의 동시에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자에서는 복원 파티션이 비어있는 파티션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 복원 파티션이었던 영역을 C드라이브의 공간에 합쳐야 합니다.

열려있는 디스크 관리자에서 메인 파티션을 우클릭한 다음 볼륨확장을 클릭하고 마법사가 시작되면 다음을 클릭하고 진행해 작업을 완료합니다. 

 

 

 

여기까지 진행에 문제가 없었다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복원 파티션이 사라지고 메인 디스크의 용량으로 합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라진 복구 파티션의 복원

위에서 설명한 방법처럼 사용자 본인이 복구 파티션을 삭제한 경우 또는 오류나 시스템 손상 등으로 복구 파티션(WinRE)이 사라진 경우에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알려진 방법으로는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시도해 보는 방법들이 몇몇 존재하지만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고 성공률 또한 그리 높지 않아 보입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간단히 복원할 수 있는 순정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MS 윈도우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USB 메모리 스틱에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제작합니다. 

 

- 윈도우 10, 윈도우 11

 

설치 USB를 제작하였다면 PC를 재시작하지 않고 윈도우 화면에서 설치 과정을 그대로 시작합니다.

초기 설치 화면의 설치 프로그램에서 설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변경을 클릭해 업데이트 과정은 생략하도록 합니다.

 

 

 

특별한 과정은 없으며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하는 옵션으로 그대로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 주요 시스템 파일만 교체될 뿐 원래 사용하던 데이터나 프로그램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윈도우 덮어쓰기의 경우에 윈도우 클린 설치를 생각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클린설치와는 전혀 다르며,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손상이나 주요 윈도우 핵심 파일 시스템만 순정 또는 최신 버전으로 교체하는 것이므로 오히려 가끔 해주는 것이 건강한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제 덮어쓰기 설치가 종료되었다면 윈도우 시작 버튼을 우클릭한 다음 디스크 관리자를 클릭해 복구 파티션이 잘 복원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전과 비교해 복구 파티션의 용량만 근소하게 차이고 있고 제대로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여러개의 파티션 병합 작업에 관하여는 아래의 내용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구 파티션 등의 자투리 파티션을 삭제하고 정리하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