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10 파워토이의 8가지의 강력한 시스템 설정 기능

윈도우즈10 파워토이의 8가지의 강력한 시스템 설정 기능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파워토이(PowerToy) 윈도우즈10용을 다시 개발하고 배포하기로 선언하였습니다. 예전 윈도우즈 버전의 파워토이를 사용해 본 분들은 그 의미를 잘 이해하실 것입니다. 윈도우즈를 보조하는 몇몇의 막강한 시스템 사용자 설정 기능을 가졌던 윈도우즈 보조 프로그램인 파워토이가 되돌아왔는 데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워토이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개발 및 배포를 주도하는 앱이므로 신뢰성이나 보안성 등에 있어서는 가장 믿을 수 있습니다.

 

- github.com/microsoft/PowerToys/releases

 

가장 최신 버전은 2020년 6월 5일 기준으로 0.18.2x64입니다. 설치파일인 msi의 용량은 약 22mb입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설치합니다.

 

중간에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지, 윈도우즈가 시작할 때 자동 시작할지를 묻는 데 둘 다 모두 체크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시작프로그램의 파워토이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 데 예를 누르면 마이크로소프트 닷넷 코어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권장 버전(recommended)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작업표시줄의 알림영역에 파워토이 실행 아이콘이 들어가 있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언제든지 알림 영역의 파워토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워토이가 실행됩니다.

비록 한글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윈도우즈의 시스템 설정 화면과 유사한 모습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옵션들은 매우 강력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파워토이를 처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1. General

- Restart as administrator

파워토이가 관리자 권한을 원활하게 소유하려면 로그인하는 윈도우즈 계정이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하며, 파워토이 자체도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Restart as administrator 버튼을 클릭하여 파워토이를  관리자 권한으로 재실행할 수 있게 한 뒤, 아래의 Always run as administrator을 킬 수 있는 상태가 되면 ON으로 켜 두시기 바랍니다.

 

 

 

- Appearance & behavior

윈도우즈 테마 설정을 한 번의 클릭으로 다크 모드, 라이트 모드, 시스템 기본 모드의 세 가지 중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윈도우즈 시작 시에 변경된 설정으로 항상 적용되게 하려면 Run at startup을 켜 놓으면 됩니다.

- Updates

Check for Updates 버튼을 누르면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귀찮은 분들은 "Download updates automatically(Except on metered connections)" 아래의 버튼을 ON으로 켜 두시면 됩니다. 그 아래에는 GitHub에서의 버전업 리포트와 버그 리포트 및 오픈소스 공지사항 등을 볼 수 있도록 링크를 남겨두었습니다.

 

2. FancyZones

- Launch Zones Editor

이 기능은 모니터 하나에서 여러개의 창을 띄우고 작업해야 하는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화면 나누어 쓰기 기능의 고급 기능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즈 로고 키와 화살표 키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실행창이 화살표 방향 쪽으로 가서 자리하게 됩니다. 두 개의 인터넷 창을 띠우고 작업해야 할 경우나 하나의 프로그램과 또 하나의 웹브라우저를 띠우고 작업해야 할 경우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런데 세개를 띠워야 할 경우나 모니터의 크기가 받추어 준다면 4개나 5개, 그 이상으로 분할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일일이 마우스로 끌어서 조절하는 것이 아닌 단축키를 사용할 때마다 설정한 화면 비율에 따라 자동으로 서로 크기에 경계가 맞도록 위치하게 됩니다.

Apply 버튼 왼쪽의 Edit selected layout 버튼을 누르면 자기 입맛에 맞게 사용자정의 레이아웃을 만들어 적용시킬 수도 있다. 와이드 모니터를 가지고 있으며, 다중 창 작업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할 기능으로 보입니다.

원하는 화면구성을 직접 편집해서 저장해두는 기능과 창들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 등에 숙련되면 굉장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3. File Explorer Preview

파워토이의 미리 보기 기능을 켜면 파일탐색기 미리보기 기능을 확장하여 Svg, MD 포맷의 파일도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확장자가 SVG인 파일은 이미지 파일로서 스케일러블 벡터 그래픽스의 약자이며 2차원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XML 기반의 파일 형식으로, 1999년 W3C의 주도하에 개발된 오픈 표준의 벡터 그래픽 파일 형식입니다. 

확장자가 MD인 마크다운 파일은 일종의 텍스트 기반의 마크업 언어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MD는 간결하며 별도의 도구 없이 작성 가능하고 다양한 형태로의 변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텍스트(Text)로 저장되기 때문에 용량이 적어 보관이 용이하며 버전 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변경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Image Resizer

- Image Resizer

Enable Image Resizer 버튼을 ON으로 켜 두면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 한 개 또는 여러 개를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한 뒤 Resize Pictures를 클릭하면 크기 지정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수많은 이미지 파일을 특정 이미지 크기로 한 번에 일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량의 이미지 크기 변경 작업이 많은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 Encoding, File

jpg 파일의 압축률을 지정할 수 있으며, 기타 이미지 파일의 옵션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파일에서는 가로나 세로 어느 한쪽만 고정하는 것도 가능하며, 파일 이름 형식을 지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5. Keyboard Manager

윈도우즈 OS수준에서 키보드의 키 또는 단축키를 리맵핑 하는 메뉴입니다. 원칙적으로 OS수준에서의 키 또는 단축키 기능은 앱이나 프로그램별 단축키 기능보다 우선해서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 또한 강력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Remap a Keyboard

OS수준에서의 키보드의 개별 키들의 기능을 다른 키보드의 단일키로 그 기능을 변경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키보드를 리맵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즉, A키를 S키로 리맵핑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하면 키보드는 A를 타이핑 하든 S를 타이핑 하든 모두 S로만 타이핑되게 됩니다. 이때 A키와 같은 키를 고아 키(Orphaning Keys)라고 하는 데 고아 키에는 다른 기능을 매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메모장에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되돌리려면 우측의 휴지통 모양을 클릭해 삭제하면 원래의 키 기능이 되살아 납니다.

Type Key를 설정할 경우에 두 개의 키를 시간 차이 없이 동시에 눌러야 한꺼번에 인식합니다.

- Remap a shortcut

OS수준에서의 윈도우즈 단축키 기능을 다른 단축키 조합으로 변경합니다. 현재는 단일 키로의 맵핑은 지원하지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것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글 윈도우즈10에서 단축키 리맵핑 기능은 아직은 조금 불안정한 듯합니다. 단일 키 맵핑은 비교적 잘 되었으나 단축키 맵핑은 잘 적용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6. PowerRename

많은 파일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 하나 또는 여러 개를 모두 선택한 뒤 우클릭하면 PowerRename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상단이 바꾸고자 하는 문자열, 하단이 대체하고 집어넣을 문자를 작성하는 칸입니다.

다만, 수식을 사용하며, 한글화 되지 못한 메뉴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한국인들이 쓰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사용례는 github의 PowerRename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Module Overview를 클릭한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7. PowerToys Run

파워 토이 검색창(PowerToys Run) 실행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기본 단축키는 Alt + Space 키입니다.

 

 

실행하면 화면 한가운데 검색창만 실행됩니다. 여기에서 작업할 수 있는 일들은 PC 내의 파일이나 폴더 검색,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검색, 전자계산기 기능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뒤에 단축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당 윈도우 시스템 관리자를 직접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용례는 아래의 주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8. Shortcut Guide

윈도우즈에서 사용되는 단축키들을 안내하는 가이드 창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여기에서 단축키 가이드 기능을 끄거나 킬 수 있으며 윈도우즈키를 1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실행된다고 합니다. 다크 모드, 라이트 모드, 시스템 디폴트의 테마를 선택할 수도 있으며, 윈도우즈키가 눌리는 시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재부팅하지 않을 경우 키를 눌러도 반응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파워토이의 숏컷 가이드 실행 오류가 나시는 분들은 재부팅후 관리자 권한이 있는 상태의 파워토이를 다시 실행한 후 알림영역에 아이콘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다시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숏컷 가이드를 다크모드로 설정해 본 화면입니다.

 

 

이상으로 파워토이의 모든 기능을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은 2번 항목의 팬시 존 기능으로 화면을 다중 분할하는 하면서 비율을 자동으로 맞춰주고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으며, 4번의 이미지 일괄 리사이징 기능도 준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글화가 되고 좀 더 일반인들도 이용하기 쉽게 수정되는 쪽으로 발전한다면 윈도우즈의 필수 앱으로 등극할 날이 머지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토이 프리뷰 버전 리뷰를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