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판 3D에서 하는 일반적인 2D 사진 편집과 부가 기능들

그림판 3D에서 하는 일반적인 2D 사진 편집과 부가 기능들

그림판 3D에서는 기본적인 2D 그래픽 프로그램인 그림판 작업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은 모두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그림판 3D의 기본적인 2D 작업에 관하여 설명하고 전체적으로 테스트해 본 소감에 관하여 말미에서 간략하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자르기(Crop)

상단의 자르기 메뉴에서 자르기를 클릭하면 이미지의 가장자리로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사각형 영역이 생성됩니다. 이 사각형 영역을 드래그하거나 이동하여 잘라낼 영역을 정하게 되면 사각형의 안쪽만 남게 되고 외부 쪽은 버려지게 됩니다.

 

2. 잘라 내기 및 복사

그림판에서의 잘라 내기와 같은 개념으로 선택 영역을 잘라내기 할 때 쓰이게 됩니다. 따라서 잘라 내기를 해야 할 경우에는 먼저 자르기 왼쪽에 있는 메뉴인 선택 도구를 먼저 클릭해야 합니다.

마우스 커서 모양의 선택툴을 클릭한 다음 잘라 내기할 영역만큼 선택 영역을 지정하고 나면 선택 영역의 회전 툴을 비롯해 우측에 다양한 선택 영역의 편집 관련 메뉴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중에서 가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잘라 내기가 실행됩니다. 그 옆으로 복사, 붙여 넣기, 삭제 등의 메뉴가 나란히 보입니다.

 

3. 그림판 3D로 하는 2D 작업을 선호할 경우의 설정

그림판 3D는 3D 모델링을 위한 전용툴인 것은 아니고 2D 작업을 위한 훌륭한 기능들도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림판 3D를 2D 작업 위주로 수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가장 먼저 설정에서 원근감 표시 기능을 꺼주도록 합니다.

원근감 표시 기능은 기본적으로 3D를 위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4. 텍스트 입력

기본 그림판에서 처럼 2D 텍스트를 입력할 수도 있고 렌더링 된 멋진 3D 텍스트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3D 그림판의 기본 기능이므로 이러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필터를 채용해야 하는 2D 그래픽 프로그램들보다 우월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단의 텍스트 메뉴를 누르면 우측에 2D용 텍스트 버튼과 3D용 텍스트 버튼이 생겨 원하는 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그림판 3D에서 투명한 배경 만들기

상단의 메뉴중 캔버스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 창의 우측으로 캔버스와 관련된 여러 가지의 메뉴들이 생성됩니다. 이 중에서 투명한 캔버스 켜기를 설정하면 캔버스는 투명 포맷의 PNG 파일 같은 상태가 됩니다.

이상태에서 작업한 내용의 여백부분은 PNG나 GIF 등의 포맷으로 저장할 경우 투명하게 표시되게 됩니다.

 

6. 다양한 브러시 옵션

상단의 브러시를 누르면 다양한 옵션을 가진 브러시들이 나타나며 이는 사진 편집 등의 작업에 특화된 2D 편집 전문 툴들로는 해내기 어려운 작업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이 중 지우개 브러시는 작업된 영역의 일부를 지우는 데 사용됩니다.

브러시 눌은 그림판 3D의 성격을 잘 나타내는 툴이기도 합니다. 즉, 정해진 이미지의 변형에만 몰두하는 툴이 아니라 창조에 중점이 있는 툴입니다.

 

7. 기타 툴

2D 세이프에서는 다양한 2D 도형을 이미지에 삽입할 수 있으며 직선, 곡선의 패쓰를 통한 기울기 조절 등의 편집까지 가능합니다.

그밖에 스티커 삽입 기능, 이미지에 다양한 필터 효과를 줄 수 있는 효과 메뉴 등이 있습니다.

 

그림판 3D는 초기에 비해 세부적인 툴들은 훨씬 강력해졌고 사용법은 쉬워졌으며 효과들은 더욱더 많아졌습니다. 아마도 기존의 그림판의 기능들은 남김없이 그림판 3D에 흡수된 다음 퇴역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