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에서 윈도우 한영전환 안될 때, 입력 도구 모음이 오류일 경우

윈도우10에서 윈도우 한영전환 안될 때, 입력 도구 모음이 오류일 경우

윈도우10에서 한영 전환이나 입력 도구 모음이 오류 증상을 보일 경우의 일반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입력 도구 모음의 실행파일 이름은 ctfmon.exe이며 윈도우 기본 설정은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위치해 있는 것입니다.

 

 

입력 도구 모음은 키보드의 한영 전환키에 반응하여 영문 또는 한글 입력 대기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물론, 마우스 프롬프트가 입력 폼에 있지 않는 경우에는 X자로 표시됩니다. 입력 폼에 프롬프트가 생기는 순간에 반응하는 구조입니다.

이하에서는 한영전환 및 입력 도구 모음에 관한 다양한 에러 증상에 대한 일반적인 오류 해결 방법입니다.

 

1. 키보드 문제 해결사 실행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기 위해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추가 문제 해결사 페이지에서 키보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한 다음 오류 검색 또는 수정 과정을 진행합니다.

 

 

2. ctfmon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ctfmon이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기타, 다른 사항으로 입력 도구 모음을 바탕화면으로 꺼내거나 다시 집어넣거나, 알림 영역에서 작업표시줄로 이동시키는 등의 방법에 관하여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입력 도구 모음을 바탕화면으로 이동시키는 방법

 

3. 기본 입력 방법 재설정

윈도우의 기본 입력 방법 기본값은 '언어 목록 사용(권장)'입니다. 다만, 특수한 시스템 환경에서는 이 설정보다는 한국어를 수동으로 설정해 주는 방법에서 오류가 더 적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 키보드(한국어)로 들어갑니다.

 

기본 입력 방법 재설정의 언어 목록을 클릭한 다음 '한국어 입력기'로 바꾸어 설정해 봅니다.

 

만약, 한국어 - Microsoft 입력기로 바꾸어 보아서 해결이 안 된다면 다시 언어 목록 사용(권장)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키보드 레이아웃이 101 키인지 확인

위에서와 같은 경로인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항목에서 우측 하단의 기본 설정 언어 목록 중 한국어를 누릅니다. 그다음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키보드 레이 아웃이 한글 키보드(101 키) 종류 1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아니라면 101킬로 수정합니다. 키보드는 마이크로 소프트 입력기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다음 위 이미지의 가장 아래쪽에 있는 Microsoft 입력기를 클릭한 다음 옵션을 눌러 줍니다. 옵션 창에서 아래와 같이 2벌식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키보드 레이 아웃과 관련하여 정확한 설정인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라고 입력한 다음 팝업창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위의 경로로 들어간 다음 우측의 항목 중 아래 이미지의 4가지 항목을 이미지와 같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하다면 이 과정은 생략합니다.

 

세 가지의 데이터 값은 각각 kbd101a.dll, PCAT_101AKEY, 0x00000003 (3), 0x00000008 (8)입니다.

5. 기타 언어 등의 설정 확인

- 언어 설정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지역에서 국가 또는 지역과 현재 형식 : 한국어(대한민국)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표시 언어 설정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에서 Windows 표시 언어는 한국어로 표시되어 있고, 기본 설정 언어 항목에는 한국어 하나만 있도록 설정합니다.

 

- 고급 키 설정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에서 우측 상단의 키보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입력 언어 바로 가기 키를 누릅니다. 고급 키 설정 탭에서 아래의 그림처럼 "한국어(대한민국) - Microsoft 입력기로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설정이 위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한영 전환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해 봅니다.

 

6. CMD를 이용한 수정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타이핑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CMD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regsvr32.exe msimtf.dll 엔터
"성공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 확인 클릭
regsvr32.exe msctf.dll 엔터
"성공했습니다" 라는 메시지 창 확인 클릭
exit를 엔터

PC를 재시작하고 키보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여기까지의 과정을 모두 검토해 보았음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다면 각종 보안 프로그램 또는 윈도우 디펜더가 아닌 백신 프로그램,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등과의 충돌 문제는 없는지 살펴보고, 키보드의 하드웨어적 이상 여부에 대한 검토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