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 탐색기에서 특정 폴더를 열때 느려지거나 렉이 발생할 경우

파일 탐색기에서 특정 폴더를 열때 느려지거나 렉이 발생할 경우

파일 탐색기의 특정 폴더에 이미지 파일들을 모아 두고 작업하거나 또는 문서 파일들을 대량으로 하나의 폴더에 모아 두고 작업하는 등의 환경에서 갑자기 탐색기가 폴더를 열 때마다 내용물을 읽어 들이느라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파일 탐색기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웹브라우저와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는 인터넷의 느린 속도를 커버하기 위한 개념으로 캐시를 미리 하드디스크의 일정 부분에 저장해 두고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경우 하드디스크에서 캐시를 꺼내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 주기적으로 웹브라우저의 캐시 지우기 등을 통해 청소작업을 해주어야 했습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의 경우에 파일을 읽어 들이는 데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는 요소가 발생해 느려진다고 느껴진다면 웹브라우저의 경우처럼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1. 느려진 폴더의 내용물 정리

하나의 폴더에 너무 많은 파일이 있을 경우 해당 폴더에 파일을 추가할 경우 순간적으로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는 폴더 내의 변경된 사항을 읽어 들이는 데 모든 내용물을 같이 읽어 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심한 경우는 주로 이미지 폴더 내의 이미지 파일들이 탐색기 옵션에서 아이콘 미리보기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 옵션을 꺼두거나 아니면 계속 이 옵션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면 주기적으로 파일이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파일 숫자의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 옵션을 끄려면 폴더 옵션에서 보기 탭을 클릭한 다음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옵션에 체크 표시하고 적용을 누릅니다.

 

 

 

2. 개인 정보 보호 옵션 정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한 다음 옵션을 클릭해 폴더 옵션 창을 엽니다.

폴더 옵션의 일반 탭에서 개인 정보 보호 두 개의 옵션을 해제하고 지우기를 클릭한 다음 적용을 눌러 줍니다.

폴더 옵션의 초기화까지 원한다면 지우기 아래의 기본값 복원을 먼저 눌러 주고 위의 작업을 합니다.

 

3. 폴더 옵션의 검색탭

폴더 옵션의 검색탭을 누르고 기본값 복원을 누른 다음 적용을 눌러 줍니다.

 

 

4. 아이콘 보기 옵션

이미지 파일의 경우 아이콘으로 보기가 아니라 아이콘 미리 보기 옵션을 유지하여야 할 경우 가능하면 보통 아이콘으로 설정합니다. 큰 아이콘이나 아주 큰 아이콘으로 보기를 설정할 경우 읽어 들이는 데 더 많은 자원을 사용하여 결과적으로 느려질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