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 수 없는 로캘(qaa-Latn 또는 qac-Latn) 문제 해결 방법

알 수 없는 로캘(qaa-Latn 또는 qac-Latn)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항목으로 들어가면 한국어 아래에 알 수 없는 로캘(qaa-Latn)이 생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형태는 알 수 없는 로캘(qaa-Latn) 또는 사용자 지정(qaa-Latn)이라는 형식으로 존재합니다.

라틴(Latin)이 아니라 Latn입니다.

 

 

이 항목을 제거하거나 언어 목록 초기화를 통해 제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 봅니다. 아래의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은 qaa-Latn이나 qac-Latn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기타 여러 언어 목록이 혼재해 있을 경우 한국어 하나의 윈도우 기본값으로 초기화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파워셀에서 qaa-Latn의 제거

윈도우 시작 로고에서 우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파워셀을 실행합니다.

파워셀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드래그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한 후 엔터 합니다.

 

$LanguageList = Get-WinUserLanguageList
$LanguageList.Add("qaa-latn")
Set-WinUserLanguageList $LanguageList -Force

이 작업이 끝나면 파워셀 창을 닫고 윈도우 설정 > 시작 및 언어 > 언어 경로로 들어간 다음 언어 목록의 하단에 있는 알 수 없는 로캘(qaa-Latn)을 누른 다음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파워셀에서 언어 목록의 초기화

이전 항목에서와 같이 동일하게 관리자 권한의 파워셀을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LanguageList = Get-WinUserLanguageList
$Language = $LanguageList | where LanguageTag -eq "qaa-Latn"
$LanguageList.Remove($Language)
Set-WinUserLanguageList $LanguageList -Force

위의 스크립트는 언어 목록을 모두 제거하고 기본 언어로 초기화하는 스크립트입니다. 모두 드래그하여 파워셀창에 붙여넣기한 다음 엔터 합니다.

그다음, 아래의 스크립트까지 사용하게 되면 모든 언어 목록을 기본 언어 목록 하나로 초기화하고 한국어 하나만 남기라는 초기화 스크립트입니다.

Set-WinUserLanguageList ko-KR -Force

파워셀창에 모두 입력하여 엔터 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윈도우 설정의 언어 목록 창을 살펴보면 한국어 하나로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