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에 C드라이브의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에 C드라이브의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PC의 디스크 저장공간이 부족할 경우에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일단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위의 경로가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데 가장 많은 도움을 줄 경로입니다. 위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1. 임시 파일 제거

저장소 설정에서 우측 창을 보면 OS가 설치된 메인 드라이브가 보입니다. 메인 드라이브의 사용량 표시 이미지 아래에 있는 두 개의 항목 중 먼저 가장 아래에 있는 '임시 파일'을 클릭합니다. 상황을 살펴보니 임시 파일만 제거해도 약 7.57기가의 용량이 새롭게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여기에 있는 거의 모든 항목은 당장 삭제해도 전혀 시스템에 문제를 주는 파일들이 아닙니다. 대부분은 휴지통내에 있거나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다운로드했던 파일, 시스템 보고서, 인터넷 임시파일, 업데이트 정리 파일 등으로 항목마다 검토해보고 체크를 해제하여 제거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정크 파일이 8.54기가나 되고, 불필요한 것 모두 체크하니 약 9.42기가나 되는 쓰레기들이 나오네요. 모두 삭제해 주었습니다.

 

2. 앱 및 기능에서 불필요한 앱 제거

윈도우 설정의 시스템에 있는 저장소 항목에서 메인 드라이브 바로 아래에 있는 '앱 및 기능'을 클릭한 다음 불필요한 앱을 제거하여 줍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큰 용량을 차지할 경우에는 여기에서도 많은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디스크 볼륨이나 디스크 설정 오류로 저장공간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디스크의 파티션이나 볼륨의 구조 오류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한 영역이 있을 수 있고 이로 인해 디스크 공간 부족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 PC를 마우스로 우클릭한 다음 '관리 > 디스크 관리'에서 상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활성화되지 못하여 실제적으로 죽어있는 공간이 없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단, 100MB 또는 500MB에서 1GB 내외의 복구 파티션 또는 시스템 파티션 등은 윈도우 고유의 시스템 영역이므로 가능하면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4. 저장소 센스 켜기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 저장소 센스 켜기를 통해 임시 파일이나 휴지통 내부의 파일 등과 같은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거하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켠 다음 바로 아래에 있는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에서 가장 하단에 있는 지금 공간 확보 항목의 정리 시작 버튼을 눌러 주세요. 여기에서도 얼마간의 낭비되는 공간을 제거해 줍니다.

 

5. 디스크 정리를 통한 공간 확보

사실 제어판적 기능으로 볼 수 있는 디스크 정리 기능은 윈도우 설정의 저장소 기능에 많이 흡수되어 위의 과정을 모두 하셨다면 여기에서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은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외의 낭비되는 공간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정리는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연다음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왼쪽 하단의 시스템 파일 정리도 눌러서 낭비되는 공간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파일 탐색기를 연 다음 windows 폴더 아래쪽으로 temp 또는 tmp라는 폴더가 보이면 임시 폴더이므로 모두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현재 사용 중인 파일이 있는 경우에는 삭제되지 않을 수 있으니 그 경우에는 취소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보관중인 데이터나 프로그램, 사진이나 동영상들도 정리해 주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볼륨 압축이나 절전 모드 해제에 의한 공간 절약 기능은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므로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합니다.

 

6. 지속적인 공간부족 오류의 경우

디스크 정리를 사용하여 장치에서 공간을 확보했는데도 디스코 공간 부족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는 Microsoft Store에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appx) 파일로 임시 폴더가 빠르게 채워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Microsoft Store를 초기화하고 Microsoft Store 캐시를 지운 다음,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해야 합니다.

 

- Microsoft Store를 초기화하려면 시작 Windows logo Start button > 설정 Gear-shaped Settings icon > 업데이트 및 보안 Circular arrows Sync icon > 문제 해결을 선택한 다음, 스크롤을 내려 목록에서 Windows 스토어 앱을 선택하고 문제 해결사 실행을 선택합니다.

- Microsoft Store 캐시를 지우려면 Windows 로고 키 Windows logo Start button + R 을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wsreset.exe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빈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고 약 10초 후 창이 닫히면서 Microsoft Store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 Windows 업데이트를 초기화하려면 시작 Windows logo Start button > 설정 Gear-shaped Settings icon > 업데이트 및 보안 Circular arrows Sync icon > 문제 해결을 선택한 다음, 스크롤을 내려 목록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하고 문제 해결사 실행을 선택합니다.

-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고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