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ID 10016, DistributedCom 오류 해결 방법

이벤트 ID 10016, DistributedCom 오류 해결 방법

DistributedCOM 오류는 COM 구성요소의 권한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 이벤트입니다.

이유 없이 PC가 재시작하거나, 웹 검색 시 심각한 렉 발생 등으로 인해 이벤트 뷰어 기록을 참조했을 때 이벤트 ID : 10016, 사용자 : Local Service, 원본 : Microsoft Windows DistributedCOM 등의 오류 내용이 기록되어 있을 경우의 해결 방법입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레지스트리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관리자 계정에 권한 부여 1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HKEY_Classes_Root\CLSID\{C2F03A33-21F5-47FA-B4BB-156362A2F239}

위의 키값을 선택한 후 우클릭하여 사용 권한을 클릭합니다.

 

하단의 고급 버튼을 클릭한 다음, 다음에 나타나는 소유자 창에서 상단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변경을 클릭하면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이라는 창이 팝업 되는 데, 하단의 공란에 administrators이라고 입력한 다음 그 옆의 이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끝에 S가 붙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권한 오류가 뜨게 됩니다.

 

 

이름 확인 버튼을 눌러 주고 "DESKTOP-8SEA7UN\Administrators"와 같은 형식으로 등록되면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소유자는 TrustedInstaller에서 Administrators로 변경된 것을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전에 만들어진 Administrators를 더블 클릭한 다음 모든 권한을 부여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다시 한번 확인을 눌러 모든 창을 닫습니다.

 

3. 관리자 계정에 권한 부여 2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 화면으로 돌아왔으면 아래의 주소로 찾아갑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AppID\{316CDED5-E4AE-4B15-9113-7055D84DCC97}

위에서와 동일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먼저 위의 키를 우클릭하여 사용 권한을 클릭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사용 권한 > 고급 > 변경 > administrators 입력 및 이름 확인 > 확인 > administrators 더블 클릭 > 모든 권한 체크 후 확인 > 적용 및 확인 > 확인'의 순서입니다. 작업이 끝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습니다.

 

4. Local Service 활성화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구성 요소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구성 요소 서비스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들어간 다음 Immersive Shell을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콘솔 루트 > 구성 요소 서비스 > 컴퓨터 > 내 컴퓨터 > DCOM 구성 > Immersive Shell

 

속성 창에서 보안 탭을 클릭하고 시작 및 활성화 권한 항목에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다음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 및 활성화 권한 창'이 열리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이 팝업 되면 예제 입력창에 Local Service를 입력하고 옆의 이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Local Service가 나타나면 확인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시작 및 활성화 권한 창에서 로컬 활성화 허용에 체크해 준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마지막으로 Immersive Shell 속성 창에서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누른 다음 모든 창을 닫습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으며 오류의 수정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5. DCOM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

만일 DCOM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도 시스템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있는 검색 상자에 구성 요소 서비스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구성 요소 서비스가 실행되었다면 구성 요소 서비스 > 컴퓨터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보기 메뉴에서 상태를 체크합니다.

 

그 다음 중간 영역에 있는 내 컴퓨터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내 컴퓨터 속성 창이 팝업되면 기본 속성 탭을 클릭한 다음 '이 컴퓨터에서 DCOM 사용' 옵션의 체크 표시를 해제합니다. 그 다음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고 경고창에서 승인해 준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PC를 재시작하면 변경된 설정 내용이 적용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