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오류 ID 642 - ESENT 642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즈 오류 ID 642 - ESENT 642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10 업데이트 2004 이후에 주로 문제가 되는 오류입니다. 이벤트 뷰어에서 ESENT 642 오류로 확인되는데 이 오류는 윈도우 업데이트 20H2에서도 패치되지 않고 여전히 지속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시된 해결 방법들을 수집해 보았습니다.

 

1. 그루브 대신 미디어 플레이어를 기본앱으로 설정

윈도우 설정 > 앱 > 기본 앱 항목으로 들어가 보면 Groove 음악이 기본 플레이어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그루브 음악을 누르고 미디어 플레이어로 기본 플레이어를 변경합니다. 그 외에 영화 및 TV 앱도 문제 제기가 있었는데, 두 가지 앱 모두 사용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라면 그루브 뮤직과 영화 및 TV 두 가지 앱을 깨끗하게 윈도에서 삭제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류가 수정된 업데이트가 올라오면 그때 가서 재설치해 사용해도 됩니다.

 

2. 이전 윈도우 폴더 Windows.old 폴더의 삭제

이전에 사용하던 윈도우 폴더가 클린 설치가 아닌 업그레이드 윈도우 설치로 인하여 Windows.old라는 형태로 아직 남아 있는 경우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합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Windows.old 폴더는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임시 파일을 클릭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한 이후 PC를 재시작 합니다.

 

3. 디스크 검사

많은 빈도는 아니지만 극소수 사용자들의 경우에 디스크 정리를 한 이후로 문제가 사라졌다는 보고도 관찰됩니다.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타이핑하고 엔터 합니다.

 

chkdsk /r /f

 

 

결론적으로 이 문제는 윈도우 2004 버전 업데이트 이후로 등장했으며, 20H2까지 업데이트가 진행된 시점에서도 여전히 수정되지 않은 오류 메시지로 보입니다.

다만, 이미 MS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을 것이며, 이벤트 로그에만 나타나는 오류 유형에 속하는 것이므로 경고로 표시된다 하더라도 매우 심각한 증상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해법은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것 이외에는 현재로서는 특별한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