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하기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 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일이 구글,네이버,빙 등에 검색등록을 요청하는 일이다. 다음은 등록하지 않아도 티스토리의 경우 자동으로 등록된다고 합니다.

제일 먼저 구글등록에 대해 알아보아요.

구글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구글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로 가야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modal_active=none

우측하단의 search console 이라고 써있는 버튼을 누르면 구글로그인이 안되어 있을경우 구글로 로그인하라는 창이 뜹니다. 로그인한뒤 서치콘솔 페이지(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로 로그인 우측상단의 속성추가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여기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시고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면서 해당주소 블로그의 소유권을 확인해야 한다는 페이지로 진입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대체방법 탭을 누르시고 난뒤 HTML태그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제  아래 그림의 HTML 태그에 있는 것과 같은 부분의 소스코드를 드래그하여 복사한뒤 확인버튼을 누르거나 창을 닫거나 하지마시고 그대로 둔채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갑니다.

 

 

 본인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좌측메뉴중 꾸미기>스킨편집 을 누른후 다음 페이지에서 우측상단의 HTML편집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블로그의 전체 html 소스코드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head>와 </head>사이에 좀전에 복사해온 소스코드를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붙여넣기가 안될 경우 키보드로 Ctrl + V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저장버튼을 누르셨으면 아까 잠깐 정지시켜두었던 구글 콘솔 페이지로 와서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짜잔하고 '축하합니다. 당신이 소유자임이 성공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rss와 사이트맵만 구글에 제출하면 구글등록의 전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축하메세지가 출력되었던 팝업창의 아래에 보면 계속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기전에 사이트맵파일을 만들어서 자신의 블로그에 비공개 업로드 시켜야 합니다.

 

 

 

rss나 사이트맵을 생성해야 다음과정이 진행되기에, 진행을 잠시 멈추고 사이트맵을 만들러 다녀옵시다.

 

페이지갯수 무제한인 곳에서 사이트맵 만들기

 

자 위의 링크주소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만드셨다면 이제 구글등록 마무리과정을 게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블로그에 사이트맵을 등록하여야 합니다. 새글쓰기를 누른뒤 비공개로 하여 파일을 업로드해놓읍시다. 그다음은 편집창이 아닌 외부로 보여지는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맵이 있는 비공개 페이지로 가서 사이트맵 파일의 링크주소를 우클릭후 복사해 둡니다.

 

 

 

그다음 좀전에 구글 웹마스터화면에서 축하화면 아래쪽에 있었던 계속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sitemap을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는 이미 사이트맵을 제출했기 때문에 크롤링>sitemap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제 사이트맵 추가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주소를 적는 팝업창이 나오는데 이때 아까 자신의 블로그 비공개페이지에서 우클릭후 링크주소복사 해두었던것을 팝업창에 우클릭후 붙여넣기 합니다. 마우스로 붙여넣기한 주소 앞쪽으로 드래그해보면 티스토리 앞주소 중복되는 부분이 보이는데 중복부분을 삭제해준뒤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

 

 

제출버튼을 누른뒤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중간부분에 이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라고 쓰여진 부분이 있는데 이곳을 눌러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추가해서 rss도 제출해야 하는데 이것은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한번 더누른뒤 팝업주소창에서 뒷부분에 rss라고 적은뒤 제출하면 그걸로 끝입니다.

 

 

긴과정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구글에 sitemap과 rss를 등록하고 소유자확인을 했으며 검색등록을 완료하셨습니다. sitemap 어느정도 분량이 많이 늘었다고 생각되실때마다 교체 업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http://itfix.tistory.com/9

구글에 검색등록 http://itfix.tistory.com/15

네이버 검색등록 http://itfix.tistory.com/18

Bing에 검색등록 http://itfix.tistory.com/7

Zum에 검색등록 http://itfix.tistory.com/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