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상 데스크탑의 실행 방법 및 단축키

가상 데스크탑의 실행 방법 및 단축키

가상 데스크탑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클라우드에서 실행하는 가상 데스크탑과 개인 PC 내에서 멀티태스킹의 목적으로 실행되는 가상 데스크탑이 있습니다.

 

1. Windows Virtual Desktop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포괄적인 데스크톱 및 앱 가상화 서비스를 말하며 이는 간소화된 관리, 다중 세션 Windows 10, 엔터프라이즈용 Microsoft 365 앱에 대한 최적화 및 RDS(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환경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유일한 VDI(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입니다.

대규모 업무환경에서 클라우드에 가상 데스크탑을 여러 개 설치하고 작업하는 경우를 말하며 윈도우즈 엔터프라이즈와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이용한 온라인 업무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2. 멀티 태스킹 개념의 가상 데스크탑

'윈도우즈 설정 > 시스템 > 멀티태스킹' 영역에서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설정에서 타임라인의 제안을 표시하거나 표시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으며, 또한 가상데스크탑 전부의 작업 내용을 작업표시줄에 표시되게 하거나 아니면 해당 데스크탑에 한해서만 작업표시줄에 표시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Alt + Tab으로 작업 내용을 선택하는 경우에도 모든 데스크탑에 실행중인 앱을 대상으로 하거나 아니면 사용중인 데스크탑에 한정하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가상 데스크탑의 실행 방법

- 마우스

마우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작업표시줄의 작업 보기를 눌러 간편하게 가상 데스크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 단축키

단축키로는 단일 데스크탑에서 실행창 접기/펴기 단축키인 'Alt + Tab'과 유사한 '윈도우 로고 키 + Tab'입니다.

더불어 작업 중 단축키만으로 바로 다른 인접한 가상 데스크탑으로 이동하기 위한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 키 + Ctrl + 화살표 키'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가상 데스크탑을 실행한 화면이며, 상단의 파란색 박스가 가상 데스크탑을 추가, 삭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가상 데스크탑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모니터가 작을 경우 또는 여러 개의 앱을 동시에 오픈하여 작업하여야 할 경우에 효율적으로 작업을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모니터가 큰 경우라면 '윈도우 로고키 + 화살표키'를 이용한 화면 분할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파워 토이를 이용하면 화면 분할의 이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관련 글 참조

윈도우 로고키가 들어가는 최고의 유용한 단축키

모니터 다중분할화면 작업자 노하우, 팁 공개

윈도우즈10 파워 토이의 8가지의 강력한 시스템 설정 기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